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및 시단의 상황
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는 한국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정치적으로는 4․19혁명과 5․16군사쿠데타가 있었던 시기이고, 경제적으로는 제1차 5개년 경제 시스템의 가동으로 본격적인 자본화․근대화가 시작되는
1.1 연구의 목적
유머는 사람들을 웃게 한다. 유머는 고도의 지성과 감성이 균형적으로 발달된 성숙한 인격에서 우러나오는 가장 인간적인 삶의 방식이다.
90년대는 유머의 시대이다. TV와 영화, 라디오, 출판물, 신문 잡지 등의 각종 매체들과 일상의 생활장소인 직장과 학교 강의실, 식당이나 카페, 하
1. 하위문화
사회는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집단은 각기 다른 일상생활
의 양식을 갖고 있으므로 각기 다른 방식으로 문화를 수용한다. 계
급, 성, 조직 등의 속성으로 분류되는 소집단들은 그들의 정
체성을 반영하는 독특한 문화를 창조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건설노
동자들은 새참과
3. 청년들의 스타일과 소비 풍속
1970년대가 청년문화의 시대인 동시에 유신정권의 폭압과 노동자들의 희생으로 점철된 시대라는 사실은 청년문화에 대한 평가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흐를 수밖에 없었던 가장 큰 이유이다. 1974년 청년문화 논쟁은 ‘민청학련 사건’과 거의 동시적으로 발생하여 진행되
안에서 이루어지는 한계를 지닐 수 밖에 없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형식적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라 이러한 통제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나 70여 년 동안 내면화된 통제원리는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물론 검열성 심의가 사라졌다는 매우 중요한 사실인데, 대신 90년대 이후부터는 자본의 이윤추구 논
1. 문화의 정의
문화정책(culture policy) : 헌법 제 9조 ‘문화의 계승과 발전 조항(전통문화 계승발전, 민족문화 창달 노력)’
공공 기관에서 문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하는 공공 활동
1) 文化의 일반적 의미
- 다의적 : 아무 단어에 뒤에 붙이면 하나의 문화=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 + 다양한 형태
1. 대항문화.
대항문화(counter culture)는 시기적으로 1950년대 중반 이후 1970년대 초까지 진행된 문화현상이다. 1968년에 시오도어 로작(theodore roszak)에 의해 대항문화에 대한 본격적인 역사연구가 이뤄졌으며 로작은 『대항문화의 형성(The Making of Counter Culture)』에서 대항문화를 기본적으로 청년문화로
I. 서론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그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칸트Immanuel Kant의 초월적 자아가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칸트에 따르면 마음은 공간과 시간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형성합
Ⅰ. 4․19 혁명과 민족현실의 발견
1. 60년대의 시대적 성격
1) 민족․민주주의의 선봉에 선 미완의 혁명 - 4․19
1960년의 서막을 연 4․19혁명은 자유의 쟁취와 수호라는 점에서 시민적 민주주의를 지향할 뿐만 아니라, 자주적 통일 민족 국가의 수립을 향한 낭만적 열정 위에서 민족주
1. 1920년대 - 대중가요의 시작
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서 전달되면서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적 노래를 말하며, 대중음악사에서 한국의 대중가요의 시작은 근대 이행기로 보고 있다. 대중가요의 뿌리가 되고 있는 유행창가는 개화가사나 애국가 독립가 류의 계몽성을 띠는 창